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도교육청에서는

김해 직업교육 혁신지구, 교육부 지정 ‘우수지구’ 선정

  • 부서명 진로교육과
  • 등록일시 2025-03-31
2-1.jpg 2-2.jpg

김해 직업교육 혁신지구, 교육부 지정 ‘우수지구’ 선정
특화 교육과정 운영, 지역 사업과의 연계 성과 인정…2027년까지 후속 사업 추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김해 직업교육 혁신지구(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가 올해 2월 말 교육부 연장평가*에서 우수지구로 선정돼 2027년까지 후속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연장평가: 3년간 사업을 운영한 후 계속 사업을 이어갈지를 평가함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교육청, 지자체, 학교, 지역 기업, 대학이 협력하여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고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경남에서는 2021년부터 ▲진주·사천·고성 지역 항공 지구 ▲창원 지역 스마트제조 지구 ▲김해 지역 미래자동차·의생명 지구 ▲거제 지역 미래조선 지구 ▲밀양 지역 나노·반도체 지구 ▲거창 지역 디지털승강기 지구를 운영하고 있다.
* 진주·사천·고성지역: 작년 연장평가를 통과하여 계속 운영 중
* 거제, 밀양, 거창지역: 교육부와 상관없이 경남교육청 자체 운영 중

교육부는 최근 김해 포함 전국 5개 지구를 대상으로 사업 연장평가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김해와 창원 직업교육 혁신지구가 연장평가를 통과하여 3년간 후속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김해 지구는 지난 3년간의 특화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 산업과의 연계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지구로 선정되어 추가 예산을 지원받게 되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우수지구 선정을 계기로 김해시와 함께 학령인구 감소, 지역 인재 유출 등의 위기를 직업교육으로 극복하기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이일만 진로교육과장은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지속은 도내 직업계고 학생들이 지역 내 우수 기업에 취업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라며, “우리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들이 안정적으로 취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지자체와 기업의 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인재 육성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진로교육과 직업교육담당 장학관 최재규 ☎268-1391 또는 장학사 김용필 ☎268-1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