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배경 서브 이미지

학교와 지역에서는

고등학교 용남고, IB 프로그램 준비학교 운영

  • 기관명(부서) 용남고
  • 등록일시 2025-03-25
보도자료 사진 1.jpg 보도자료 사진 2.jpg

용남고, IB 프로그램 준비학교 운영

- IB 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적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형 학습 체제 실현」을 꿈꾸다

용남고등학교(교장 최연진)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준비 학교로서 ‘자기주도적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운영 과제를 가지고 미래형 학습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IB 프로그램이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 재단인 IB 본부에서 개발, 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체제이다.
용남고등학교는 IB 준비학교로서 IB 월드스쿨로 나아가기 위하여 IB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탐구하고 있으며, △지역 특화 교육과정 개발 운영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자율 주제 탐구 활동 △프로젝트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업과 평가의 혁신 역할을 담당하는 교과별 리더교사를 구성하여 IB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며 정기적인 협의와 연수를 통해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월에 진행된 새학년 맞이 워크숍에서 IB 철학에 대한 이해와 교과별 학습법 접근을 주제로 연수를 실시하고 용남중‧고등학교 전체 비전 및 교과별 인재상을 구축하는 시간을 통해 IB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자립적인 연구 문화 조성 및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 IB 월드스쿨 인증을 목표로 교육과정 정비와 지역과 연계, 교사 소통 역량 강화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연진 교장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 융합형 미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라면서 “학생 성장을 중심에 둔 교육이 학교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 설명]
① 26일 오전 용남고등학교에서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IB 프로그램 연수를 열고 있다.
② 26일 오전 용남고등학교에서 열린 IB 프로그램 연수 중 교사가 교과 인재상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