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지역에서는
중학교 거제고현중학교,‘2024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추진 우수학교 선정’
- 등록자명 거제고현중
- 등록일시 2024-11-22 08:49:24
-「 We go together ! 」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모두가 참여하여 즐기는 학교 문화 조성-
거제고현중학교(교장 김철수)는 ‘2024.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추진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 We go together! 」라는 체육 활성화 주제를 가지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스포츠클럽 종목 선정, 투명한 중점학교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 운영, 체육수업개선을 위한 체육교과협의회를 실시하였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남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극 반영하여 활용하였다. ‘365+체육온활동’에서 다양한 스포츠 게임을 통해 운동역량이 낮은 학생들에게 체육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켜 스포츠로의 입문 경험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기 초에 실시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근거하여 저 체력 학생들을 선별하고 체력향상을 위해 서킷트레이닝과 스포츠를 연계한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하였으며 우수학교 스포츠클럽을 통해 운동역량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더 높은 목표와 도전의식을 제공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스포츠클럽 종목들을 선정하였고 전교생이 1인 1스포츠 종목을 선택하므로써 모두가 참여하여 즐기는 학교 체육 문화를 조성하였다.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전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할 경험을 제공하고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외 스포츠클럽 리그전에 참가하여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특히,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여학생 특성을 반영한 종목을 선정, 교내 리그전 운영을 통해 제 18회 교육감배 학교스포클럽 넷볼 종목에 참가하였다.
셋째, 투명하고 공정하게 중점학교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을 운영하므로써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를 실현시켰다. 학생 선수의 인권 보호를 위해 학교폭력 예방교육, 스포츠분야 인권교육, 학교운동부지도자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학생선수가 운동으로 인해 학습권과 기초학력에 미달되지 않도록 e-school과 run-up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2024. 전국소년체전 수영종목에서 개인전 접영 200m 은메달, 철인 종목에서 단체전 남자 은메달, 여자 동메달을 수상하였다.
넷째, 체육과 교사들은 월별,분기별 수업나눔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주어진 환경 내에서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였으며 365+ 체육온 활동 시도별 직무연수,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 연수, 스포츠를 새롭고 다르게, 학교체육 역량 강화 과정 등으로 더 좋은 체육 수업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연간 운영된 체육 활성화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키우고 동시에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며 배려와 협동 등 바른 인성도 함께 기를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자치 체육의 활성화는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를 얻는 체육 교육으로 자리잡는 원동력이 되었다.
김철수 교장은 “함께 땀 흘리며 성장하는 아이들이 학교를 더욱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인성교육의 장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체육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만들어 주기 위한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사진 설명
1. 전국소년체육대회 철인3종 입상
2. 학생들이 학교체육에 참여 중인 모습.
거제고현중학교(교장 김철수)는 ‘2024.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추진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 We go together! 」라는 체육 활성화 주제를 가지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스포츠클럽 종목 선정, 투명한 중점학교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 운영, 체육수업개선을 위한 체육교과협의회를 실시하였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남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극 반영하여 활용하였다. ‘365+체육온활동’에서 다양한 스포츠 게임을 통해 운동역량이 낮은 학생들에게 체육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시켜 스포츠로의 입문 경험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기 초에 실시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에 근거하여 저 체력 학생들을 선별하고 체력향상을 위해 서킷트레이닝과 스포츠를 연계한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하였으며 우수학교 스포츠클럽을 통해 운동역량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더 높은 목표와 도전의식을 제공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스포츠클럽 종목들을 선정하였고 전교생이 1인 1스포츠 종목을 선택하므로써 모두가 참여하여 즐기는 학교 체육 문화를 조성하였다. 교내 스포츠클럽 리그전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할 경험을 제공하고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외 스포츠클럽 리그전에 참가하여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특히,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여학생 특성을 반영한 종목을 선정, 교내 리그전 운영을 통해 제 18회 교육감배 학교스포클럽 넷볼 종목에 참가하였다.
셋째, 투명하고 공정하게 중점학교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을 운영하므로써 「운동하는 모든 학생, 공부하는 학생 선수」를 실현시켰다. 학생 선수의 인권 보호를 위해 학교폭력 예방교육, 스포츠분야 인권교육, 학교운동부지도자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학생선수가 운동으로 인해 학습권과 기초학력에 미달되지 않도록 e-school과 run-up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2024. 전국소년체전 수영종목에서 개인전 접영 200m 은메달, 철인 종목에서 단체전 남자 은메달, 여자 동메달을 수상하였다.
넷째, 체육과 교사들은 월별,분기별 수업나눔을 통해 자신의 수업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주어진 환경 내에서 맞춤형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하였으며 365+ 체육온 활동 시도별 직무연수, 체육활동 안전사고 예방 연수, 스포츠를 새롭고 다르게, 학교체육 역량 강화 과정 등으로 더 좋은 체육 수업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연간 운영된 체육 활성화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건강 체력을 키우고 동시에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며 배려와 협동 등 바른 인성도 함께 기를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자치 체육의 활성화는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를 얻는 체육 교육으로 자리잡는 원동력이 되었다.
김철수 교장은 “함께 땀 흘리며 성장하는 아이들이 학교를 더욱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인성교육의 장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체육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만들어 주기 위한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사진 설명
1. 전국소년체육대회 철인3종 입상
2. 학생들이 학교체육에 참여 중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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