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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1970년대 경남교육 시침

본 표는 1970년대 경남교육 시침을 년도, 교육행정 지표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교육행정 지표
행정지표 역점시책
1971
  • 국민정신진흥
  • 생산하는 교육실천
  • 새 교육풍토의 조성
  • 국민교육 헌장 이념실천
  • 덕성을 가꾸는 생활지도
  • 명랑한 새 교육풍토 조성
  • 창조적 생산 기술교육
  • 창조적 생산 기술교육
  • 시청각교육 강화
1972
(3대교육감 : 김주익취임)

국민교육헌장 정신을 성실히 실천하여 국가비상사태를 극복하고 민족중흥의 새 역사 창조에 이바지할 인간형성을 목표

  • 사명감이 앞서는 교직자
  • 예절바르고 쓸모 있는 인간 육성
  • 지역사회개발의 중심체가 되도록 행정 집중
  • 국민교육헌장 이념의 실천
  • 자립국방교육강화
  • 산 교육실천
  • 덕성을 가꾸는 생활지도
  • 자활학교 육성강화
1973

유신과업수행에 앞장서는 새 한국인 형성

  • 나라 있고 내가 있다는 신념 확립
  • 예절바르고 슬기로운 인간 육성
  • 학교가 지역사회 정신계발의 중심체 역할 수행
  • 국적 있는 교육의 신장
  • 유신교육 체제의 확립
  • 새마을 교육의 심화
  • 과학,기술교육의 진흥
  • 보건,체육교육의 충실
  • 덕성을 가꾸는 생활지도
  • 희망을 안겨주는 도서벽지교육
1974
  • 유신이념 생활화에 앞장서는 교직자
  • 면학하는 과학적 생산인 육성
  • 학교가 지역사회 개발의 중심체
  • 국적 있는 교육의 신장
  • 유신교육 체제의 확립
  • 새마을 교육의 심화
  • 과학,기술교육의 진흥
  • 보건,체육교육의 충실
  • 시련을 극복하는 학생교육
  • 희망을 안겨주는 도서벽지교육
1975

나라있고 내가 있다는 확고한 신념아래

  • 유신이념을 더욱 굳게 다진다.
  • 면학과 근검절약의 생활화
  •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체
  • 국적 있는 교육의 신장
  • 유신교육 체제의 확립
  • 새마을 교육의 심화
  • 과학,기술교육의 진흥
  • 보건,체육교육의 충실
  • 희망을 안겨주는 도서벽지교육
1976(4대교육감 : 전천수취임)
  • 애국심이 투철한 인간교육
  • 유능하고 성실한 기능인 양성
  • 협동단결하는 사회인 육성
교육여건 조성
1977 76년과 동일
  • 국기교육
  • 국기교육
  • 체육진흥
  • 기술인 양성
1978 76년과 동일
  • 충효교육
  • 학력향상
  • 사도확립
1979 76년과 동일
  • 충·효·체를 실천하는 국민정신 강화
  • 지·정·체·기를 갖춘 실력인 육성
  • 신념과 교육애로 헌신하는 사도확립
  • 미래지향의 복지학원 조성

교원현황 및 교육행정

[가. 학교·학생·교원현황]

유치원

1970년대의 본도 내 유치원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본 표는 1970년대의 본도 내 유치원 현황을 각 년도별로 원수, 반수, 원아수, 교원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원수 반수 원아수 교원수
1970 41 55 1,735 135
1971 41 55 1,803 143
1972 45 62 1,758 164
1973 46 66 2,122 162
1974 47 63 2,050 162
1975 49 70 2,325 186
1976 52 75 2,679 196
1977 53 82 2,997 196
1978 54 88 3,209 189
1979 65 117 4,365 234

<1970년대 경상남도 내 유치원 현황>

1970년도에 비해 1979년도는 유치원수, 반수, 원아수가 150%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에 와서 유아교육에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국민학교
본 표는 1970년대의 본도 내 국민학교 현황을 각 년도별로 학교수, 편성학급수, 학생수, 학급당 아동수, 교원수, 취학자수, 졸업자수, 진학자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학교수 편성
학급수
학생수 학급당
아동수
교원수 취학자수 졸업자수 진학자수
본교 분교
1970 10,453 598,622 310,005 288,617 57.3 11,497 8,469 3,028 105,234 83,424 53,251
1971 964 848 116 10,452 593,068 306,182 286,886 56.2 11,773 8,246 3,527 98,113 90,112 63,111
1972 970 858 112 10,659 578,414 297,876 280,538 54.3 11,744 8,020 3,724 96,397 92,408 65,648
1973 975 863 112 10,717 564,831 290,300 274,531 52.7 11,920 8,225 3,695 95,561 97,854 70,225
1974 982 866 116 10,738 552,003 283,152 268,851 51.4 11,857 8,017 3,840 91,912 94,024 71,868
1975 983 875 108 10,816 543,323 278,213 265,110 50.2 11,966 8,114 3,852 94,935 90,236 72,160
1976 989 888 101 10,887 526,990 269,666 257,324 48.4 12,038 8,154 3,884 89,725 93,630 75,888
1977 994 893 101 11,090 523,305 267,985 255,320 47.2 12,238 8,279 3,959 89,179 83,933 72,565
1978 986 885 101 10,986 517,332 264,115 253,217 47.1 12,133 8,194 3,939 91,667 83,577 76,600
1979 983 886 97 10,986 511,915 261,394 250,521 46.6 12,053 8,208 3,845 86,277 84,268 80,271

1979년도 국민학교수는 1971년에 비해 증가하였다. 교원 수도 증가하였으며 남녀 교원 비율은 2:1로 여교원의 증가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진학률은 매년 증가하여 1979학년도에는 95.3%에 달하였다. 1978년 2월 15일자로 정부의 시·도, 행정구분 변경에 따라 본도 김해군의 일부가 아래와 같이 부산직할시로 편입되었다.

본 표는 부산시로 편입된 국민학교의 현황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
본교 분교
11 10 1 149 7,330 167

<부산시로 편입된 국민학교 현황(1978년 2.15일 현재)>

중학교
본 표는 1970년대 경상남도 내 중학교 현황을 각 년도별로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 입학자수, 졸업자수, 진학자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1970 1971 1972 1973 1974 1975 1976 1977 1978 1979
학교수 211 233 243 245 245 246 248 249 248 250
학급수 2,383 2,693 2,963 3,220 3,264 3,355 3,446 3,487 3,520 3,591
학생수 144,592 164,871 192,446 200,178 208,089 214,336 220,587 222,084 224,987 229,564
교원수 3,282 3,668 4,308 4,782 4,901 5,994 5,089 94,923 5,112 5,101
입학자수 54,345 67,268 66,571 71,837 74,456 73,571 78,332 75,300 77,599 82,081
졸업자수 36,527 42,564 44,324 50,657 60,583 61,560 66,230 68,517 69,003 73,436
진학자수 20,217 23,518 24,871 29,293 45,112 46,961 52,409

<1970년대 경상남도 내 중학교 현황>

1979년도에 도내 중학교 수는 모두 250개로 1970년도에 비해 39개교가 증설되었다. 학생수는 1970년에 비해 84,972명이 증가했다. 이러한 급증 현상은 무시험 진학제 실시에 연유된 결과라고 하겠다. 또한 교원 수도 급증하였으며 이 중 여교원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79년도 중학교 졸업생의 진학률은 71%로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등학교
본 표는 197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학교 현황을 각 년도별로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
공립 사립 공립 사립 공립 사립 공립 사립
1970 103 54 49 814 467 347 46,401 26,458 1,512 1,512 912 600
1971 103 54 49 883 490 393 51,223 27,978 1,784 1,784 1,077 707
1972 108 55 53 931 461 470 58,295 30,438 1,978 1,978 1,120 858
1973 115 58 57 1,142 581 561 65,807 33,005 2,251 2,251 1,231 1,020
1974 127 63 64 1,394 705 689 80,779 39,844 2,588 2,588 1,370 1,218
1975 130 63 67 1,664 827 837 96,111 46,468 3,048 3,048 1,556 1,492
1976 131 63 68 1,930 938 992 110,656 52,175 3,442 3,442 1,753 1,689
1977 133 64 69 2,132 961 1,171 122,600 54,365 3,671 3,671 1,822 1,849
1978 137 66 71 2,197 968 1,229 129,302 55,957 3,963 3,963 1,788 2,175
1979 141 67 74 2,325 1,006 1,319 138,007 59,124 4,134 4,134 1,960 2,174

<197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학교 현황>

1979년의 도내 고등학교는 총 141개교로 1970년에 비하여 38교가 증설되었다. 이러한 학교 증설에 따라 학생 증가율도 매우 높아 1979년에 138,007명으로 1970년도의 46,401명에 비해 3배에 달하는 증가율을 보였다. 교원 현황도 매년 증가되어 1979년도에 4,134명으로 1970년에 비하여 2.7배가 증가되었으며, 학생 진학률도 매년 증가하였다. 그리고 1978년 2월 15일 김해 낙동고등학교의 15학급, 672명의 학생, 26명의 교원이 부산시로 편입되었다.

방송통신고등학교

본도에서는 1975년부터 마산고교와 마산여고, 진주고교에 각각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를 설치하고 서류 전형에 의한 신입생 선발로서 고등학교에 정상적으로 진학할 수 없는 불우한 직업청소년에게 고등보통교육의 기회를 부여하였다.

산업체 특별학급(학교)

1976년 교육법 103조, 107조의 개정과 1977년 산업체의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설치 기준령의 제정으로 1977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산업체내에 부설중학교 및 고등학교를 설치하거나 기존 학교에 산업체 특별학급을 설치하게 되었다. 본도 내 각급학교에 부설되어 있는 산업체 특별학급 및 부설학교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본 표는 경상남도 내 산업체특별학급 현황을 각 년도별로 산업체수,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산업체수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중학교 인문고교 실업고교
1977 97 3 59 46 550
1978 157 7 24 1,372 202 59 1,111
1979 186 12 49 2,757 298 129 2,330

<경상남도 내 산업체특별학급 현황>

본 표는 경상남도 내 산업체부설학교 현황을 학교명, 설립인가, 개교일자, 학과, 학급수, 학생수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교명 설립인가 개교일자 학과 학급수 학생수
인가학급수 편성학급수
한일여자 실업고교 74. 2. 28 74. 3. 30 방직과, 의류과 108 108 6,351
시온합섬 부설중 77.11. 23 78. 3. 28 의류과 2 2 102
김해한일 여실고교 79. 3. 21 79. 3. 30 방직과, 의류과 8 8 480

<경상남도 내 산업체부설학교 현황>

고등교육 기관

1970년도부터 1979년까지 고등교육 기관 현황은 다음과 같다. 이 표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79년도 대학생수는 전문학교 학생이 4,423명, 전문대학생이 4,648명, 4년제 대학생이 12,671명 등 대학인구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고등교육기관의 양적 발전은 고도 산업사회로 발전함에 있어 고등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교육대학생은 1970년도의 1332명에 비해 78년은 75%가 감소된 337명이었는데 79년은 606명으로 학생정원을 증원하였다.

본 표는 197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교육기관 현황을 년도, 전문학교, 전문(초급)대학, 교육대학, 대학, 대학원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전문학교 전문(초급)대학 교육대학 대학 대학원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1970 3 1789 105 - - - 2 1332 69 3 1452 121
1971 3 1943 120 - - - 2 1387 79 3 1801 135
1972 3 1985 133 - - - 2 1321 99 3 2524 158
1973 8 3218 182 - - - 2 1329 85 3 2632 182
1974 8 4015 - - - 2 3
1976 8 4375 216 - - - 2 350 92 3 4268 12 1 46 14
1977 8 4960 241 - - - 2 350 92 3 4268 12 1 46 14
1977 8 4960 241 - - - 2 371 84 3 6654 247 3 94 4
1978 9 6808 288 (1) (200) 1 337 51 3 8781 278 3 110 3
1979 4423 10 4648 355 1 606 119 4 12671 391 3 196 3

<197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교육기관 현황>

학교법인

1970년대 본도내에 1개의 학교법인이 설립되었다. 1979년 4월 1일 현재 본도내의 학교법인은 모두 93개 법인으로 국민학교 2개교, 중학교 94개교, 전수학교 1개교, 고등학교 69개교, 고등기술학교 1개교가 있다.

본 표는 1970년대에 설립된 경상남도 내 학교법인 현황을 법인명, 소재지, 설립년월일, 경영학교으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법인명 소재지 설립년월일 경영학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청송학원 마산시 소계동 513 73.9.19 마산경상고
삼현학원 진주시 상평동 217 70.6.11 삼현여중 삼현여고
대동학원 진주시 상평동 276-2 71.5.13 대동기계공고
청우학원 진양군 일반성면 창촌리 497 70.6.23 반성종고
학산의숙 창녕군 고암면 중대리 250 70.10.14 고암중 창녕공고
영천학원 고성군 영오면 오면리 1611 74.6.7 영진고
여산학원 양산군 하북면 순지리 125 75.2.27 보광중 보광고
현대학원 울산시 서부동 300 76.7.1 현대중 현대공고
성지학원 마산시 완월동 206 71.12.8 성지여중 성지여고
한효학원 마산시 양덕동 888 74.4.5 한일여실
동흥학원 창원군 진동면 신기리 529 74.8.5 중앙전수

<1970년대에 설립된 경상남도 내 학교법인 현황(1979. 4. 1 현재)>

특수학급

1974년도부터 문교부의 시책에 따라 본도에서는 각 시군별로 특수아동을 수용하여 지도하기 위한 특수학급을 1개 학급씩 설치 운영하였다.

본 표는 도내 지역별 특수학급 설치교 및 학생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군 마산 진주 진양 진해 창원 충무 통영 삼천포 사천 울산 울주 의령 함안 창녕 밀양 양산 김해 거제 고성 남해 하동 산천 함양 거창 합천
74설치교 성호 중안 문산 도천 진도 충렬 벽방 삼천포 사천 대현 온양 의령 가야 창녕 밀양 양산 동광 거제 고성 남해 하동 산천 함양 거창 합천 25
학생수 13 16 24 19 9 14 16 15 20 15 15 21 13 21 21 20 16 18 15 20 16 18 15 16 23
76설치교 월영 봉래 대곡 경화 대산 유영 원량 문선 공양 양사 언양 부림 아라 영산 밀성 기장 합성 계룡 대성 해양 진교 생초 안의 창남 초계 25
학생수 20 15 16 17 17 18 12 24 19 4 20 15 14 21 18 15 18 9 20 20 15 24 15 18 19

[나. 교육행정기구]

시, 도 교육위원회 직제개정령(1972.12.30)에 의하여 개편된 본도 교육위원회 행정 기구는 다음과 같다.

1973. 1. 4 경상남도 교육행정 기구에 대한 기구표로 교육감-부교육감-서무과(세입계,인사계,감사계,공보계)-학무국(초등교육과(장학계,인사계,학사계),중등교육과(장학계,인사계,학사계),사회체육과(사회교육계,보건체육계))-관리국(관리과(행정계,기획예산제,심사분석계),재무과(경리계,세입계,관재계),시설과(시설1계,시설2계))-시군교육청(학무과,관리과),교육연수원,학생과학관,교육연구원

<1973. 1. 4 경상남도 교육행정 기구>

1978년에는 교육위원회 서무과에 속해 있던 감사계는 감사담당관식로 분리, 독립되었다8가로 개편되었다.

1978. 3. 1 경상남도 교육행정 기구에 대한 기구표로 교육감-부교육감-감사담당관실(78. 3. 1)(기획계,감사계,행정자료실)-서무과(비상계획담당관실,서무계,인사계,공보계,민원봉사실)-학무국(77. 10. 1)(초등교육과(장학계,인사계,학사계),중등교육과(장학계,인사계,학사계),실업교육과(기획계,실업교육계,공업교육계),사회체육과(사회교육계,보건체육계))-관리국(관리과(행정계,기획예산제,심사분석계),재무과(경리계,세입계,관재계),시설과(시설1계,시설2계))-시군교육청(학무과(초등교육계,중등교육계,사회체육계),관리과(관리계,경리계,시설계))-학생체육과(74. 6. 12)-학생수련장(73. 11. 20)-교육연수원-학생과학관(74. 8. 12)-교육연구원

<1978. 3. 1 경상남도 교육행정 기구>

교육력 강화에 힘쓴 경남교육

[가. 교육방법의 개선]

  • 시청각 교육 : 시청각 교육 실험학교는 교육구조의 개선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구조를 개선하여 단위 교육비를 절감하기 위한 실천장인 동시에 교육 현대화의 물결을 각종 학교에 전달하는 교육혁신의 센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 학력급수제 : 73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현형 교육과정에 맞는 급수자료를 제공하고자 전문위원의 장기간에 걸친 작업과 실험학교의 협조로 새 교육과정에 맞는 급수자료를 1974년도에 보완·수정하였으며 셈하기 1급~30급은 1975년에 수정, 완결하였다.
  • 학습지도 연구대회 : 70년대의 본도는 학력향상을 시책 역점으로 잡고, 경남교육의 발전을 학습지도에 주력하였다.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하여 학습지도 기술개발과 다양한 교수 모형의 개발에 기치를 둔 학습지도 연구대회를 연례적으로 해마다 실시하였다.
  • 새교육체제: 새 교육체제는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 알맞으면서 효능도가 높은 새로운 교육체제를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초·중학교 교육의 내실을 기하려는 것이다.본도에서는 1976년부터 새교육체제 협력학교를 시·군마다 1개교씩 20개 국민학교를 지정하고 한국교육개발원과 협력하여 새수업체제의 적용, 일반화를 위한 협력 활동을 전개했다.
  • 학력향상 : 학력향상을 위하여 학력급수 카드 활용, 영어 기초학력 급수 카드 제작활용, 학력관리수첩 제작 활용, 도 주관 총괄평가 실시, ‘진로안내’ 책자 제작 보급, 학력향상을 위한 집중 연수 실시, 학습지도 연구대회 및 학습지도안 평가, 학력향상 연구학교를 운영하였다.
  • 자유학습의 날 운영 : 72년 11월 1일부터 ‘자유학습의 날’이라는 새로운 학습제도를 실시하여 왔다. 국민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주1일을 정하여 각 학교의 창의적인 계획에 따라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인적인 성장을 기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사회교육 및 문화·체육활동

  • 사회교육 : 새마을 교실과 상설 새마을 학교 설치, 마을문고 운영, 청소년 직업학교 설치 운영, 공민학교와 고등공민학교 운영, 기술학교와 고등기술학교 운영, 사설 강습소 운영, 한국 경남연맹 발족, 한국 걸 스카우트 경남연맹 발족, 주부교실 운영, 새마음 봉사단 운영, 유네스코 경남협회가 창립되었다.
  • 문화활동 : 현직 교원 저작 활동, 지역예술제(삼천포 한려문화제, 의령 의병제, 지리산 철쭉제, 위암 추모문화제)개최, 교원 예능경진대회 개최되었다.
  • 체육활동
    • 교체육강화 : 1973년부터 학무국내에 사회체육과를 신설하면서, 이때부터 학교 체육의 방향이 뚜렷해졌다. 학생들의 기초 체력을 육성 배양하여 균형 있는 신체의 발달과 체력을 향상시켜 기초 경기 기술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역점을 두었다.
    • 학교급식 : 종래의 급식 질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 양호교사 확보 : 양호교사 겸직교사를 해마다 연수시켜 양호업무를 대행하게 하였다.
    • 학교신체검사관리 철저 : 학생체격검사, 학생 기생충 검사, 학생 체력검사가 강화되었다.
    • 전국소년체육대회 참가, 체육대회 참가, 도민체육대회, 제1회 초·중학년별 시군대항 육상경기 대회개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직장 운동경기부가 설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