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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1963년 법률 제1435호 교육법 개정으로 1964년 1월 1일부터 도 단위 교육자치제가 실시됨으로써 일반행정에서 교육은 분리되어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여건의 조성

  • 학교도서관 육성 : 도서관과 장서수를 확장하면서 장학지도 활동과 연구활동 등 도서관의 충분한 활용에 노력하였다.
  • 교육자료실 확충 : 시청각화로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전 학교에 교육자료실을 설치 운영키로 하였다.

교육내용의 심화

  • 현장교육연구 활동: 장학지도 활동과 교육연구소 지도활동의 긴밀하고 유기적인 제휴로써 일선학교의 현장 교육연구 활동을 통해 교육내용 심화에 성과를 올렸다.
  • 교육연구소 활동: 교육의 연구조사, 교육연구회 개최, 연구학교 지도육성, 교원의 현직교육, 교육도서의 편찬 간행, 교육자료의 제공 등 경남교육의 지원체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 학교평가: 학교평가를 장학 중점 시책의 하나로 채택하여 이 무렵부터 매년 학교자체평가와 상호평가 등을 실시하도록 하여 스스로 업적을 평가 반성하게 하고 시·군 단위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도 단위평가를 실시하여 우수한 학교는 시상했다.
  • 학예발표대회와 기능장 제도: 경남에서는 초· 중등 학생들의 소질 계발과 특기 신장 및 예능교육의 향상을 위해 도 단위 종합학예발표대회를 해마다 개최하였으며 이는 60년대 말까지 계속되었다. 또한 도 교육위원회 시책으로 실시한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 실기 경연대회는 농업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기하고 실기 능력 있는 중견 농업자 양성에 이바지할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기능장 수여종목 29종을 마련하여 실시했는데 실업교육 진흥책의 일환으로 성과를 올렸다.

교육지표와 시책

교육의 과학화와 생활화
  • 교원의 정신자세 확립과 교직 전문기술의 향상
  • 과학 및 교육시설을 비롯한 교육의 환경적 조건 개선 확충
  • 국가목표 달성에 필요한 교육내용의 정선

경상남도 교육발전 지표

[1960년대 경남 교육지표 설정의 배경]

본 표는 1960년대 경남 교육지표 설정의 배경을 년도, 주요문교정책사, 교육감, 교육정책 시대구분, 교육지표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주요문교정책사 교육감 교육정책 시대구분 교육지표
1969 국민교육헌장선포
(68.12.5)
교육시책 전환기 근대화를 위한 인간교육과 생산하는 과학교육
1968 대입예비고사실시 중
입시제도 폐지
김주익(2대)
(68.2.4 취임)
1967 이윤근(초대)
(64.2.4취임)
제2차교육발전 3개년계획 1차년(67~69) 교육의 과학화와 생활화(교원,교수,교구의 질 향상으로 교육의 현대화)
1966 제1차교육발전 3개년계획
1965
1964 교육자치제부활
(64.1.1)
1963 제3공화국출범 정치개혁기 교육의 혁신과 교육의 생활화
1962 사범학교 교육대학 승격
(62.3.1)
11대 양찬우
(61.8.25)
2대 이윤근
(62.2.22)
향토학교건설
1961 5.16 군사혁명
(61.5.16)
초대 김영곤
(61.10.25)
1960 4.19 학생의거
(60.4.19)
10대 이기주,
9대 정종철,
8대 이기주
(60.12.29),
(60.10.7),
(60.5.2)
1950년대 지역사회학교 건설

학교현황 및 교육행정

[가. 학교·학생·교원현황]

1960년대 경상남도 내 유치원 현황

본 표는 1960년대 경상남도 내 유치원 현황을 년도, 유치원수, 반수, 원아수, 교원수, 비고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유치원수 반수 원아수 교원수 비고
1960 61 91 2995 232 부산시 포함
1961 51 83 2855 176
1962 31 - 1588 100
1963 33 55 1533 107 부산시 제외
1964 35 53 1315 101
1965 37 53 1696 120
1966 37 53 1696 120
1967 41 56 1932 112
1968 38 52 1733 138
1969 39 53 1773 140

유치원 : 1960년대 경남의 유치원 교육현황을 연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1969년도 현재 유치원수는 39개원으로 60년도 61개원에 비해 감소현상을 보여주고 있으나, 이는 부산시가 부산직할시로 승격됨에 따른 현상이다. 부산시를 제외한 1962년도 31개원에 비해서는 증설되었다. 유아 수와 교원 수 모두 증가하였다.

국민학교(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공립국민학교 현황)

본 표는 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공립국민학교 현황을 년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학교당 아동수, 교원수, 졸업자수, 진학자수, 비고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학교당 아동수 교원수 졸업자수 진학자수 비고
1960 767 9,862 614,565 332,615 281,948 623 9,991 8,159 1,832 83,138 46,676 부산시
포함
1961 800 10,970 707,443 374,717 332,726 645 11,029 8,358 2,671 78,992 45,408
1962 735 8,325 497,612 263,703 233,909 598 8,677 6,949 1,728 57,389 26,954 부산시
제외
1963 749 8,379 527,367 274,864 252,503 629 9,017 7,146 1,871 70,692 30,162
1964 764 8,757 552,480 287,468 265,012 631 9,366 7,432 1,934 64,764
1965 772 8,966 556,539 290,693 265,846 621 9,554 7,545 2,009 82,940
1966 783 9,366 578,643 302,713 275,930 618 10,064 7,925 2,139 77,496 40,576
1967 807 9,924 604,347 314,442 289,905 609 10,373 8,166 2,207 93,301 56,376
1968 806 9,919 600,189 312,517 287,672 605 10,729 8,373 2,356 93,301
1969 818 10,256 569,726 310,192 286,534 582 11,161 8,543 2,618 86,269

1969년도의 도내 국민학교 총수는 818개교로서 1963년 1월1일 부산직할시로 승격된 부산시를 제외한 1962년도의 735개에 비해 83개교가 증설되었다. 이는 제3공화국 수립이후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사회가 안정을 되찾게 되면서 교육 또한 내실을 기하게 되고 계속 양적 발전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중학교(1960년대 경상남도 내 중학교 현황)

본 표는 1960년대 경상남도 내 중학교 현황을 각 년도별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분 1961 1962 1963 1964 1965 1966 1967 1968 1969
학교수 197 134 147 147 149 149 175 189 191
공립 103 70 70 70 70 67 89 97 97
사립 94 64 77 77 79 82 86 92 94
학급수 1,956 1,227 1,400 1,559 1,570 1,815 1,714 1,897 2,113
공립 1,122 771 814 856 957 996 986 1,064 1,171
사립 834 456 586 703 613 819 728 833 942
학생수 121,015 74,560 80,497 83,206 92,865 96,388 104,921 115,721 129,646
공립 69,056 48,672 50,510 50,982 55,369 56,794 59,827 64,374 70,138
사립 51,959 25,888 29,987 32,224 37,496 39,594 45,094 51,347 59,508
교원수 3,134 2,098 2,283 2,115 2,380 2,545 2,490 2,743 2,936
공립 1,749 1,359 1,309 1,311 1,455 1,479 1,402 1,493 1,509
사립 1,385 739 974 804 925 1,066 1,088 1,250 1,427
입학자수 41,009 23,700 28,365 29,578 35,231 34,360 34,360 45,235 46,297
공립 22,699 15,467 17,018 17,787 19,966 19,977 19,977 24,280 25,789
사립 18,310 8,233 11,347 11,791 15,265 14,383 14,383 20,955 21,508
졸업자수 27,739 19,304 25,858 25,752 23,227 27,119 27,119 32,154 31,304
공립 15,625 13,286 16,687 16,670 15,076 16,829 16,829 18,546 18,714
사립 12,114 6,018 9,171 9,082 8,151 10,290 10,290 13,608 12,590
진학자수 17,837 11,678 11,678 11,865 12,784 14,144
공립 11,223 7,844 7,844 8,157 8,499 9,307
사립 6,614 3,834 3,834 3,708 4,285 4,837

1962년도의 부산을 제외한 중학교는 모두 134개였던 것이 1969년에는 191개로 증가하였다. 학생수도 증가하였고 특히 여학생의 비율이 높아졌다. 남녀평등 교육추세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교원의 수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고등학교(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학교 현황)

본 표는 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학교 현황을 각 년도별로 구분하여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교원수
공립 사립 공립 사립 공립 사립 공립 사립
1961 102 56 46 1,006 655 351 52,264 33,317 18,947 1,771 1,146 625
1962 69 43 26 528 390 138 23,407 17,693 5,714 961 735 226
1963 71 43 28 568 401 167 27,795 20,893 7,102 1,003 775 228
1964 71 43 28 635 425 210 30,216 21,924 8,292 1,061 804 257
1965 72 44 28 609 424 185 31,938 22,214 9,724 1,157 853 304
1966 86 47 39 704 431 273 33,341 22,012 11,329 1,282 924 361
1967 99 52 47 739 438 301 37,955 23,122 14,833 1,416 957 459
1968 96 50 46 686 420 266 37,955 23,122 14,833 1,369 898 471
1969 98 51 47 730 435 295 24,327 24,327 16,729 1,404 888 516

1969년도 본 도내 고등학교의 수는 모두 98개교로 1962년도의 부산시를 제외한 69개교에 비해 29개교가 증설되었다. 이를 설립별로 보면 공립이 51개교, 사립이 47개교로 공립학교가 더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62년도의 공립고등학교는 43개교 , 사립26개교에 비하면 7년 동안에 사립 고등학교가 공립고등학교보다 더 많이 증설되었다. 또한 학생수, 교원수 모두 증가하였다.

고등교육 기관(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교육 기관 현황)

본 표는 1960년대 경상남도 내 고등교육 기관 현황을 각 년도별로 구분하여 전문대학, 초급대학, 교육대학, 대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년도 전문대학 초급대학 교육대학 대학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학교수 학생수 교원수
1962 - - - - - - - - - 2 1,528 84
1963 - - - - - - 1 160 0 2 1,735 118
1964 - 1 - 1 487 28 1 520 29 2 880 102
1965 1 1 52 1 487 20 1 551 38 2 1,053 150
1966 1 - 65 - - - 1 720 39 2 1,176 134
1967 2 - - - - - 1 789 41 2 1,082 112
1968 2 - - - - - 1 - - 2 - -
1969 3 - - - - - 2 - - 2 - -

학교법인

1960년대 도 단위 교육자치제가 실시되면서 학교법인도 많은 설립을 보게 되었다. 이 기간 본도 내 설립된 법인 수는 29개로 다음과 같다.

1960년대에 설립된 경상남도 내 학교법인 현황(1979.4.1 현재)

본 표는 1960년대 설립된 경상남도 내 학교법인 현황을 법인명, 소재지, 설립 년월일, 경영학교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법인명 소재지 설립 년월일 경영학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고등교육기관
덕명학원 마산시 회원동 480 67.11.17 마산무학여중 마산여상고
중앙학원 마산시 신월동 33-60 68.1.29 마산의신여중 마산중앙고
선명학원 진주시 망경동 263 64.1.24 선명국 선명여중 선명여상고
진주상고
삼성학원 진주시 상대동 304-4 69.8.23 진주동명중 진주동명고
부영학원 의령군 가례면 가례리 265 63.4.22 의령여중 의령여고
세종학원 창녕군 창녕읍 말흘리 51 64.1.8 창녕여중 창녕여종고
삼일학숙 창녕군 영산면 성내리 754 65.8.11 영산여중 영산여종고
새빛학원 양산군 물금면 교리 206 67.11.27 양산여중 양산여종고
충무학원 진해시 여좌동 760 64.11.24 진해서여중 진해여상고
개성학원 고성군 회화면 배둔리 1182 66.1.19 고성종고
칠성학원 고성군 고성읍 기월리 1431-1 64.1.8 칠성중 칠성고
덕조학원 산청군 생비량면 가계리 526 64.1.8 송계중 송계고
옥광학원 진주시 이반성면 용암리 290 64.1.30 이반성중
동곡학원 진주시 금산면 중천리 281-3 68.1.29 진주동중
연세학원 사천시 곤명면 정곡리 164 66.11.19 곤명중
근화학원 합천군 합천읍 합천동 972 66.2.14 합천여중 합천여상고
새길학원 울산시 온산동 산암리 936 66.1.19 온산중 온산상고
동용학원 의령군 칠곡면 신포리 418-1 64.1.8 의춘중
지정학원 의령군 지정면 마산리 663 67.7.24 지정중
수운학원 창녕군 유어면 가항리 975 64.11.21 등대중
성산학원 창녕군 성산면 정녕리 566 67.7.24 성산중
신창학원 창녕군 창녕읍 술정리 141 69.12.2 신창여중
김해중앙학원 김해군 김해읍 부원동 28-1 64.1.8 김해중앙여중
두덕학원 거제군 둔덕면 하둔리 407-2 64.11.25 둔덕중
희망학원 거제군 동부면 저구리 407-2 69.12.20 남부중
이동상주학원 거제군 동부면 상주리 1059 63.12.14 이동상주중
혜성학원 거창군 거창읍 상동 287 64.1.28 혜성여중
고려학원 합천군 묘산면 산제리 8 66.11.19 묘산중
적중학원 합천군 적중면 황정리 292 69.12.2 적중중

[나. 교육행정기구]

1964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도 단위 교육자치제 아래서의 본도 및 시·군 교육행정 기구는 아래와 같다.

교육행정기구 조직도1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체텍스트를 참고하세요.

<경상남도 교육행정기구(1961. 1. 25)>

교육행정기구 조직도2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체텍스트를 참고하세요.

경남의 교육과정 운영중점

  • 민족주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 : 본도교육위원회는 청소년들에게 학습을 통해 조국애와 주체적인 인간성 그리고 새 시대의 국민윤리를 그들의 인격 속에 심화시키려는 목적으로 각급학교에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토록 하였다.
  • 향토학교 건설 : 시·군 교육위원회 단위로 향토과제를 조사 분석하고 지역 교육과정안으로서의 「향토학교교육과 정안」을 작성 운영하였다.
  • 과학교육의 진흥 : 실험실습 위주의 과학교육을 추진하고자 교육자료센터 설치, 학습원 설치, 과학과 학습지도서작성, 과학교사 연수 강화를 시행하였다.
  • 실업교육의 진흥 : 1962년을 기점으로 실성, 실험 실습장의 재정비 등을 실업교육의 중요 과제로 삼았다.
  • 생활지도의 획기적 전환: 사례연구법의 보급과 문제아 지도, 진주 소년문화 사업회 활동, 생활지도의 개선 등이 이뤄졌다.
  • 민주 시민성 교육 : 본도 교육연구소를 중심으로 민주시민성 교육의 필요성과 추진방법에 대한 계몽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 시청각교육의 교육방법 개선: 1963년 12월 6일 <경남시청각 교육원>으로 출발하여 1969년 3월 1일 <경남 교육 연구원>으로 개편되기까지 시청각 교육이론 기술의 보급 그리고 기교재의 안내, 학습자료의 확보와 활용으로 교수방법의 근대화를 추진했다.
  • 도서관 교육과정 시안작성 : 교육에 있어서 학교 도서관 역할을 인식하여 전국 최초로 학교 도서관 운영을 중점시책으로 삼고 개가제를 채택하였다. 1965년 1월에는「경상남도학교도서관운영지침서」를 작성하였으며, 이것은 1967년 채택된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기준」의 모체가 되었다.
  • 수업개선 연구 : 국민학교 학습지도 연구대회 개최, 진주중안국민학교의 프로그램 학습 연구, 진해남산국민학교의 과제학습 연구, 함양 안의국민학교의 가설실험실습 연구, 김해동광국민학교의 주체학습 연구, 고성국민학교의 수업 연구를 들 수 있다.
  • 학생 학력 향상 : 학생학력 실태조사, 국민학교 기초학력 정착을 위한 읽기, 쓰기, 셈하기, 급수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였다.

사회교육 및 문화 체육활동

  • 사회교육 : 재건국민운동, 경남의 마을문고운동, 사설강습소 운영, 공민학교와 고등공민학교 운영, 기술학교와 고등기술학교를 운영하였다.
  • 문화활동 : 경상남도지(中)(下)발간, 지방예술제(진해군항제, 충무 한산대첩제, 영산3.1 민속문화제, 함양천령문화제, 울산 공업제, 지리산 평화제, 거창 아림제 등)의 개최, 경상남도 문화상 제정, 중등학교 학생 종합 학예 발표대회, 국민학교 학생 종합학예 발표대회가 개최되었다.
  • 체육활동
    • 학교 체육교육 : 1963년 2월 15일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체육과도 그 목표가 더욱 구체화되고 계열화 되면서 체육의 과학화와 생활화가 강조되게 개정되었다. 65년 4월에는 본도 학교체육 강화 방안을 시달하여 체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토록 하였다. 또한 입시체능점수를 10분의 1로 대폭 인상하였다. 도내 시·군 대항 국민학교 체육대회 개최, 지역별 대항 학도체육대회 개최하였다.
    • 학교보건관리 철저 : 학교 신체검사의 철저, 학생기생충검사 철저, 학교급식관리를 확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