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고교학점제 이해

어떤 제도인가요?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한가요?

  1.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은 처음이다!" 같은거였어요.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2.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 하는것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핀란드 학점제 도입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운영 절차 이미지
  •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이수/미이수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합니다.
  • 학점취득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교육과정, 평가제도, 대입제도, 법령, 지침, 연구·선도학교 확대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교·강사 순으로 정보제공
'20 '21 '22 '23 '24 '25
도입준비기 (마이스터고) 학점제도입 (특성화고)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학점제 부분도입 본격시행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2015교육과정 일부 개정 일부개정된 교육과정 적용 (고1~)
2022교육과정 기초교육 2022교육과정 주의사항 발표 2022교육과정 개정 2022 교육과정 적용 (고1~)
평가제도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학년 적용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고1~)
대입제도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28학년도 대입방향발표
법령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발의
지침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최소학업성취 도달 지도 검토 미이수(Ⅰ)도입
연구·선도학교 확대 일반계고 (1,680교) 모든일반계고 및 직업계고, 연구 · 선도학교 운영 경험 축적
과학고(20교)
외국 · 국제고 · 자사고 (76교)중 일반고 전환(예정) 학교
직업계고 (520교)
특수학교 (2교)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494교(~'20) 233교 549교 567교 - 학교공간조성 연차적지원 (시도별 추진계획에 근거, 추후 변경 가능)
교 · 강사 교사대상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22, 1,600명) 학점제 운영을 위해 교원자격 · 임용 배치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