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이해
어떤 제도인가요?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왜 필요한가요?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 고교학점제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 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은 처음이다!" 같은거였어요.
-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 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 하는것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 핀란드 학점제 도입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 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이수/미이수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합니다.
- 학점취득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20 | '21 | '22 | '23 | '24 | '25 | ||
도입준비기 (마이스터고) 학점제도입 | (특성화고)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학점제 부분도입 | 본격시행 | |||||
교육과정 | 2015 교육과정 | 2015교육과정 일부 개정 | 일부개정된 교육과정 적용 (고1~) | ||||
---|---|---|---|---|---|---|---|
2022교육과정 | 기초교육 | 2022교육과정 주의사항 발표 | 2022교육과정 개정 | 2022 교육과정 적용 (고1~) | |||
평가제도 |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학년 적용 |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고1~) | |||||
대입제도 |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 '28학년도 대입방향발표 | |||||
법령 |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발의 | ||||||
지침 |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 최소학업성취 도달 지도 검토 | 미이수(Ⅰ)도입 | ||||
연구·선도학교 확대 | 일반계고 (1,680교) | 모든일반계고 및 직업계고, 연구 · 선도학교 운영 경험 축적 | |||||
과학고(20교) | |||||||
외국 · 국제고 · 자사고 (76교)중 일반고 전환(예정) 학교 | |||||||
직업계고 (520교) | |||||||
특수학교 (2교) | |||||||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 494교(~'20) | 233교 | 549교 | 567교 | - | 학교공간조성 연차적지원 (시도별 추진계획에 근거, 추후 변경 가능) | |
교 · 강사 | 교사대상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22, 1,600명) 학점제 운영을 위해 교원자격 · 임용 배치 개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