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학교와 지역에서는

교육지원청(소속기관) 거제교육지원청, 2024. 거제학생 모의의회 실시

  • 등록자명 행정지원과
  • 등록일시 2024-11-22 17:16:11
관련사진 1.jpg 관련사진 2.jpg

“2024. 거제학생 모의의회 실시”
“-거제교육지원청, 거제시의회 지원으로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 체험-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정민)은 21일 거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거제관내 초․중․고 학생회장 30여명이 참여하는 ‘2024. 거제학생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모의의회에는 거제 관내 초·중·고 학생회장으로 구성된 거제 학생의회 의원들 30여 명이 모여 지방의회의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거제시의회의 지원과 협조를 받아 추진되었다.

이날 모의의회에서는 ▲ 거제 지역 학생 대상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 마련
▲ 교재 구입비 지원 방안에 대한 안건 제안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학생 정신건강 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강화 ▲ 거제시 해양 환경 보호 방안 마련 ▲ 외국인 노동자들의 생활 위법 문제 ▲ 거제시 무인대여 킥보드 문제점 해결 방안 등의 내용으로 학생들이 직접 의장, 의원, 사무국장, 의사팀장 등의 역할을 맡아 실제 의회진행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되었으며 각각의 건의안에 대한 열띤 찬반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의 중요성을 경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의회를 마치고 신금자 거제시의회 의장, 최양희, 이태열, 정명희, 김선민 거제시의원과 평소 학생들이 시의회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시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의 시의회의 역할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정민 교육장은 “학생의 대표들이 모여 지역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으며 서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경험이 미래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신금자 거제시의회 의장은 “학생들이 모의의회를 통해 의회의 기능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시의회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며 “오늘 제안된 학생들의 의견들이 의정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설명]
① 학생의원이 거제시 본회의장에서 건의안을 제안하는 모습
② 거제학생 모의의회를 마친 후 학생들과 의원들과의 기념사진


보도자료와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거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장학사 이상미(☎055-630-9231)

첨부파일